지식서점


< Prologue >


 오늘은 오메가3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30여년전 덴마크의 연구자들이 에스키모들은 지방섭취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심혈관 질환이 극히 낮은것을 보고 이상하게 여겼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주로 어떤 음시을 먹고, 어떻게 살아가냐를 연구한 끝에 오메가 3 지방산이라는 것을 많이 섭취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리고 이런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계 질환들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오메가3 는 각종 영양제로 만들어져 우리에게 보급되었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영양제로 자리매김 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 오메가3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오메가 3의 주요 성분


  오메가3 는 불포화지방산의 한 중류 입니다. 지방이라고 하면 모두 나쁜걸로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불포화지방산은 우리몸에 이로운 역활을 합니다. 몸에 나쁜것은 포화지방산 이에요. 불포화지방산은 오히려 체내에 떠돌아다니는 지방들을 흡수해서 체외로 배출하는 작요을 합니다.

 그리고 오메가3는 DHA 와 EPA 가 풍부합니다. 둘다 건강유지와 성장에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요. 

 

 2. 오메가3의 효능


 DHA 는 놔와 신경을 구성하는 조직이며, 눈의 망막의 주요성분입니다. DHA 는 워낙 유명하고, 우유나 치즈같은 제품에도 첨가하여 팔고 있죠.

 EPA 는 혈액의 운송을 원활하게 하고 고중성지방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혈관을 깨끗하게 한느 효과가 있죠.

 그리고 오메가3 는 염증 발생자체를 줄여준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그래도 오메가3 하면 가장 큰 효과는 '혈관의 노폐물 제거' 라고 보시면 맞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고지혈증으로 진단받거나 자신이 비만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오메가3 를 많이 섭취하시죠.




 3. 오메가3 와 크릴오일의 비교


 크릴오일에 대해서는 제가 지난번에 포스팅해 놓은 걸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건강식품] - 크릴오일 선택방법, 허와 실

 


  크릴오일과 오메가3 는 모두 혈행을 개선시켜준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차이점은 원료의 차이인데요.

  크릴오일 같은경우 '크릴새우'를 주로 사용하고, 오메가3 같은경우 등푸른 생선에서 추출합니다. 이런 차이때문에 수은과 같은 중금속의 축적이 오메가3 에 더 많을 확률이 큽니다. 왜냐하면 중금속은 큰물고기에서 채취할수록 그 농도가 크기 때문입니다. ( 대표적으로 임산부에게 참치섭취를 권하지 않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

 그렇다고 크릴오일이 마냥좋은것은 또 아닙니다.

 안전한 크릴오일이 들어간걸 섭취해야 하는데요, 위에 링크 해놓은 크릴오일 선택방법을 참고해서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메가3와 크릴오일은 장단점이 있어서 어떤것이 더 우수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한번 잘 공부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다고 생각되시는 걸 구입해서 드시길 권유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오메가3를 먹고 있습니다.

 



 4. 오메가3 권장 섭취량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500mg ~ 1000mg 정도를 섭취하면 충분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떤 논문에서는 하루 1000mg 이상 섭취해야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이왕 먹는거 1000mg 정도 드시기를 권유드립니다.


 5. 올바른 오메가3 영양제를 고르는 법


  위에서도 한번 설명했듯이 오메가3 는 등푸른 생선에서 추출하기때문에 큰 어류의 경우 중금속 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원료를 보시고 가능하시다면 가급적 작은 어류들에서 추출한 오메가3를 구입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또한 뒷면의 구성성분들을 잘 읽어보시고, 오메가 3 의 함량이 충분한지도 따져봐야겠죠.

 오메가3 도 불포화지방산의 구조에 따라 TG형, EE형, rTG형 으로 구분되는데 이중 rTG형이 가장 불순물이 적고,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형태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왕 고르는 거라면 rTG 형태의 것을 선택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런데 사실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사료되긴 합니다. )

 

 6. 오메가3 영양제의 한계


 오메가3 영양제는 한마디로 말을해서 보조제 같은 역활을 합니다. 어떤 논문들에서는 실제로 오메가3가 심혈관계 질환 개선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고 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생각해보면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면, 그만큼 부작용도 많겠죠. 예를 들어보면 의약품으로나와있는 '아스피린프로텍트' 나 '와파린' 같은 것들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월등한 효과를 보이지만, 잘못쓰면 부작용도 많은 약들이에요.

 그래서 정말 내가 좀 더 건강해지는데 보조적인 역활을 한다고 생가하고 오메가3를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ditor's Tip >

 위에 중간쯤에 제가 크릴오일과 오메가3 중에 오메가3를 섭취하고 있다고 적어놓은 부분이 있는데요. 생각해보니 그 이유가 궁금해 하실것 같기도 하네요. 오메가3 같은경우 일부 보험처방이 가능하게 나와있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모두다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요. 피검사상 중성지방이 500mg 이상일때 보험적용이 가능합니다. 한미제약이나, 유한양행 등 다양한 회사에서 제품들이 나옵니다. 하지만, 제가 아는 수준에서 크릴오일은 그런 제품은 없는걸로 압니다. 그래서 둘중 선택한다면 그래도 오메가3가 먼가 약효가 좋겠구나 생각해서 오메가3를 먹고 있습니다.

 (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