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서점

 

안녕하세요? 

잘쓰던 하이패스가 고장나거나, 아니면 충전이 되지 않아 꺼져있는 상태에서 나도 모르게 하이패스를 통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하이패스가 없는 차량이 모르고 하이패스를 지나칠 때가 있는데요. 이럴때는 하이패스 요금이 나중에 후불로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예전에 처음 하이패스가 생겼을때는 지금과 같은 시스템이 아니었습니다

정말 결제가 되지 않으면 문이 안열리는 시스템 이었어요

( 지금은 아예 문이 없죠 )

이것때문에 사고가 여러번 유발 된 이후부터는 문이 사라졌습니다.

 

원래 처음에는 부딪혀도 다치지 않는 문이 있었는데. 그것도 모르고 급정거 하는 차량들이 있어서 뒤차와 추돌이 있곤 하였습니다.

지금은 기본적으로 문이 없을뿐더라. 아예 하이패스만으로만 결제가 되는 터널식 하이패스도 있습니다.

 

그럼 모르고 지나쳐버린 요금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우선 기다리면 한달내에 지로가 집으로 날아옵니다.

요즘 시스템이 잘 되어있어서 어디서 탓고, 어디까지 나갔는지 알아서 요금을 계산해서 나오더라구요.

 

이것도 초기에는 내가 증명하지 않으면, 서울 - 부산 정도로 가장 긴 구간을 왔다간 것으로 요금이 책정되어 나오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런게 없으니 정말 마음편하게 기다렸다가 지로가 나오면 내도 됩니다.

가장 편한 방법이겠죠?

 

2. 한국도로공사 사업소에 들려서 미납요금 납부.

고속도로IC 근처에는 고속도로 사업소가 있습니다. 이곳에 방문하여 전산조회후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찾아가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지요. 그리고 하이패스를 지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 찾아가면 전산에 드록되어 있지 않아서 헛걸음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3~4일 정도 후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휴게소에서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는데 도로공사 가는것 보다 훨씬 편하겠지요. 지나가다가 휴게소에서 쉴겸 들려서 내면 되니까요. 카드납부나 하이패스 납부도 가능하다고 하십니다.

 

4. GS25  편의점에서 납부하기

 

 

 GS25 의 경우 하이패스도 판매하고 충전도 지원하며 미납요금 납부도 같이 합니다.

 GS25 야 집근처에도 꼭 하나씩은 있잖아요. 물건살일 있어 편의점 들릴때 방문하셔서 결제하시는것도 아주 편하겠네요.

 

5. ARS 를 통한 납부.

한국도로공사에 전화하시면 자동 납부할 수 있도록 AR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차량번호와 간단한 인증을 걸치면 문자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저는 사실 이방법으로 납부했어요.

 

 

 

6. 지로를 받으면 인터넷뱅킹이나 가까운 은행에서도 납부가 가능하겠네요.

 

 

오늘은 이렇게 여러가지 방법으로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정말 방문해서 확인하고, 내가 어디서 들어왔고 어디로 나갔는지 스스로 증명해서 납부해야 했다면, 요즘은 정말 편해진 것 같아요.

 

그럼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